본문 바로가기
건강

초보의, 제철 음식으로 아내와 아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가을 토란조림

by 자그담 2021. 10. 6.
반응형

"알토란 같다"는 말처럼 토란은 뿌리 토란 알맹이 부터 줄기, 잎까지 버릴 데가 없는 9월부터 ~10월까지 이 가을철에 나는 대표적인 작물입니다. 추석명절에 많은 가정에서 토란국을 해 드시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토란은 기본적으로 섬유질이 풍부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줘 변비

토란의 미끈거리는 것은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능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침 기회가 되어서 깐 토란을 구하게 되어 토란국이 아닌 좀 더 오래 먹기 위해 토란 조림을 하여보았습니다.

먼저, 토란을 먹기 좋게 큰 사이즈는 3~4등분, 작은 것은 2등분 하면 먹기에 참 편하고 좋습니다.

토란을 먹을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약간의 독성이 있기에 반드시 독성을 제거하는 선 작업을 하셔야 독성으로 인한 배앓이 등이 생기기 않습니다. 저는 쌀 뜻 물로 토란을 한 5분 동안 데쳐서 독성을 제거하였네요.

 

(쌀뜻물에서 데치고 나서 찬물로 씻어줌]

그런 다음에, 통마늘과 함께 먹기 좋게 썬 토란을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같이 볶다가............

토란을 조리할 때 건고추를 넣어 토란의 알싸한 맛을 잡고 또 포인트는 다시마를 함께 넣으면 다시마의 알긴 성분이 토란 속 유해 성분과 떫은맛은 잡아주고, 감칠맛은 더해줘 토란 고유의 맛을 더욱 좋게 할 수 있습니다.

♥ 양념소 만들기♥:  후라이팬에  토란과 마늘에 윗부분이 잠기기 전 수준만큼 물을 부어주고 전 1kg 토란 기준으로 간장을 컵으로 1/2컵, 조청은 5스푼넣고 계속 졸였어요. 그리고 국물이 후라이팬 밑부분에 조금 있을 때 불을끄고 통깨와 파를 썰어서 마무리 하였네요 ^)^

[완성된 토란 조림]

 

요리된 토란 조림의 입에 너는 순간 사르르 녹네요. 마치 감자와 고구마의 중간 정도 식감이랄까??? 

 

다들 한 번쯤 토란 조림 해 드셔 보세요... 초보가 하기에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네요.^_^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