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액 순환을 좋게(활발하게) 하는 나무/식물 시리즈 2(비비추/뱀무)

by 자그담 2021. 9. 30.
728x90

세 번째는 비비추입니다.

백합과에 속하며 여러 해 살이풀입니다. 주로 중부 이남에서 자라며, 산지 그늘진 계곡이나 냇가에서 자라고, 꽃은 7~8월에 연한 자주 색 종 모양으로 피며, 열매는 긴 타원형 삭과

(※역주 1: 식물에서 익으면 벌어지는 마른 열매)로 9월에 익어서 검게 익은 씨를 흩뿌립니다.
잎을 비벼서 독성을 빼고 나물로 먹는다고 해서 비비취로 부르다가 비비추가 되었다고 합니다.

[비비추]


비비추는 꽃을 자옥잠화(紫玉暫花), 잎을 자옥 잠엽(紫玉暫葉)이라 하여 탕으로 약용하고 봄에 어린 새순을 체취하여 된장국에 넣어 국거리로 먹거나 또는 데쳐서 소금을 뿌려 나물로 해 먹는다고 합니다. 효능으로는

혈(補血)효능이 있어서

피의 생성이나 순환 따위가 원활하지 않은 것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뱀무입니다.
한약명은 수양매(水楊梅, 주로 지상 위의 것을 활용)라고 부르며,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한 성질에 속한다고 합니다.
장미과, 주로 중부 이남에서 자생하며, 산과 들의 햇볕이 잘 드는 언덕이나 길가에서 자라고, 꽃은 6~7월에 노란색 취산 화서(※ 역주 2: 꽃대 끝에 먼저 꽃이 피는 유한 꽃차례)로 피며, 열매는 9~10월에 여무는 여러해 살이 풀입니다.

[뱀무]


봄에 어린 순을 채취하여 끊은 물에 데친 후 나물무침을 해먹거나 뿌리는 날것 그대로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서 장아찌로 먹기도 한다고 하네요.
주로 전초(※역주3) 는 약용으로 하며 활혈(活血) 효능이 있어서

피를 잘 돌아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역주 3:전초, 풀의 온포기. 꽃, 잎, 줄기, 뿌리를 갖춘 풀의 포기 전체)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