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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지자체 무료보험 혜택, 시민안전보험 활용 방법

by 자그담 2024.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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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민안전보험

 

   가. 시민안전보험이란

 

      ■ 재난 및 사고로 인한 시ㆍ도민의 생명 혹은 신체 피해를 보상하고자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보험사 및 공제회와 가입 계약한 복지 보장제도

 

      ■ 시민안전보험 가입 절차: 지자체 시민안전보험 가입 → 해당 지자체에 주소 둔 시ㆍ도민은 자동적으로 일괄 가입

 

       ☞ 해당 지자체로 전ㆍ출입 시 자동 보험가입 및 해지됨

 

      ■ 시민안전보험의 보장내용은 지자체별로 다름 → 지자체별로 자연재해, 화재, 대중교통 등 각각 다른 보장내용으로 운영

 

       ☞ 시민안전보험 보장지급 사례: oo지자체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던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부상 입었을 때 4백만 원의 치료비를 시민안전보험에서 지급한 사례

 


   나. 지자체별 시민안전보험 가입 확인 절차

 

      ■ 국민재난안전홈페이지 접속 → 풍수해ㆍ시민안전보험 → 시민안전보험 순으로 클릭 후 확인

 

       ☞ 시도 시군구 검색 가능 및 보장항목 내용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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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자체별 시민안전보험 가입 확인 바로가기]

 


   다. 시민안전보험 청구 절차

 

      ■ 보상청구 절차: 지자체 담당부서로 전화 및 사고접수 → 사고 담당자 보상청구

 

      ■ 미성년자는 보호자가 대리해 보상청구 가능

 

      ■ 사망사건 발생 시 유가족 중 대리인을 지정해 보상청구 진행 가능

 

 

   라. 시민안전보험 청구 기간

 

      ■ 사고 일로부터 3년 내에 청구해야 보상금 지급받을 수 있음

 

      ■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이나 구민안전보험과도 중복 수령 가능

 

      ■ 다른 지자체(혹은 해외)에서 피해를 입었더라도 주소지의 지자체에서 타 지역 및 국외 사고에 대해서 보장 가능 하도록 하는 내용이 있을 경우에는 청구도 가능

 

 

★ 간단한 내용이지만 시민안전보험. 생각지도 못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혜택인 만큼, 사고가 발생했을 때 꼭 기억하시고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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