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열심히 설비보전기사 자격증 공부에 매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정리해 봅니다.
설비보전기사 작업형 응용 중 공압, 유압의 미터인, 미터아웃 방식과 연속동작을 실행시키는 배선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타이머를 설정하는 법을 올려봅니다.
다른 응용동작은 유튜브를 보시거나 학원에서 배우시거나 추천을 드립니다.
※ 저는 설비보전기사 실기 배우는 학원에서 배우고 수강했으므로 학원방식의 응용을 설명해 드립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이나 유튜브, 그 외 고수 분들의 방식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음을 반드시 알아두시고요.
시험을 보시는 분들 스스로 검증을 하고 선택은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1. 설비보전기사 실기 중 실격 또는 감정 요소
가. 설비보전 실기접수 TIP
■ 실기접수는 사전 입력기간에 기본적인 사항 사전 입력
■ 결제는 가상계좌로 하는 게 접수 시 많은 분들이 접속하셔서 접수 단계별로 넘어가는 게 어렵습니다. 가상계좌로 선택하시고 하시면 진행 절차가 조금이나마 빨라집니다.
■ 실기시험 장소는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시험장의 장비가 낡았거나 고장이 많은 경우에는 수험자의 잘못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떨어지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 사전에 응시장소 검색 필요
나. 설비보전기사 실기 실격 및 감정 요소(대략적)
■ 공통선인 24V, 0 V 라인 선, K1 ~K7, 센서 1, 센서 2, 리미트 연결누락으로 전원 인가가 안될 경우: 실격
■ 공압 및 유압 지정된 압력 안 맞출 경우: 감점
■ 리미트 스위치 방향성 안 맞을 경우: 감점
■ 유압의 경우 릴리프밸브 사용 안 하고 동작 시: 실격
■ 시험지에서 지시한 모터 회전방향 다를 경우: 실격
■ 유압밸브 2way, 3way 등 잘못 사용 및 다른 밸브 사용 시: 실격
■ 그 외 바나나 잭등이 실린더나 모터의 운동을 방해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감점
나. 설비보전기사 실기 시험 전 체크사항
■ 도면을 받아보고 오류를 찾아 검증된 수정도면으로 수정합니다.
■ 공압과 유압 압력을 맞춰줍니다.
■ 부품 배치 시 반드시 도면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 공압호스나 유압호스로 밸브를 하나하나 확인해 가면서 연결합니다.
■ 기본 배선 후 전기와 공압(유압) 스위치를 ON 하고 쏠레노이드 밸브 Y1, Y2, Y3, Y4등에 24V로 선으로 연결하여 실린더 상태를 도면과 같은 상태로 만들고 작동여부를 확인해 봅니다.
■ 전기회로도는 포스트잇을 붙이고 한 줄 한줄한 줄 배선을 결선합니다. 한 줄 결선 후 확인하고 또 한 줄 결선 후 확인하는 꼼꼼함을 발휘해 봅니다.
■ 결선 후 자기 유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센서와 리미트 접점을 확인합니다.
★ 실제 시험장에서는 긴장과 떨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차분한 마음으로 작업에 응하시고 만일 첫 결선 후 안되시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호흡을 가다듬은 후 오류를 찾는 게 쉬운가? 아니면 선을 다시 뽑고 재 결선 하는 게 빠른가를 판단하시어 다시 해보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능숙한 상태라면 2~3번의 결선 시간이 있을 정도로 여유가 있으니 스스로 멘털이 먼저 무너지시면 안 됩니다.
2. 설비보전기사 응용(feat, 미터아웃, 연속동작, 타이머)
가. 공압의 경우 수험 지시사항 표현법
■ 예로 들어보자면 실린더의 전진속도나 후진속도를 몇 초가 되도록 배기교축(meter-out) 회로를 구성하여 등등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 공압의 경우 주로 미터아웃 방식이 주로 출제되며, 유압의 경우에는 몇 개의 도면에서 미터인 방식으로 속도조정을 하라는 문제가 출시됩니다.
나. 공압 미터아웃 응용 방법(feat, 학원방식)
☞ 거듭 말씀드리지만, 배우는 학원마다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유튜브나 책과 부품이나 회로도 수정하는 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스스로 검증하시길 바라며, 선택은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서 하시길 말씀드립니다.
다. 설비보전기사 응용 타이머 설정
다. 설비보전기사 연속동작 응용
3. 공압, 유압 기본 배선 결선방법
가. 설비보전기사 공압 기본 배선법
나. 설비보전기사 유압 기본 배선법
■ 체크밸브 방향성: 유압의 경우 체크밸브는 네모란 빨간색 안의 화살표 방향? 이 항상 모터 방향으로 향해 있어야 합니다. 다만, 동그라미 빨간색(체크밸브 수놈), 동그라미 파란색(체크벨크 암놈) 모양에 따라 모터나 솔레노이드 밸브에 결선해야 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비보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다양한 루트를 통해(학원, 유튜브, 독학, 교재) 등을 통해서 하실 수가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하든 시험 전 한 번쯤은 현장에서 기계를 직접 만져보고 결선해 보시길 권유해 봅니다.
V-AMT로만 공부해서 합격하시는 분도 간간이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어렵다고 봅니다.
또한, 시험 볼 장소를 사전에 방문하여 유공압 장치나 부속품의 종류를 미리 봐두시는 것도 시험 치르기 전 합격으로 다가서는 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실기 시험 치르실 때 최대한 마음을 가라앉히시고 응시하셔서 기량을 100% 발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2025년 부터는 설비보전기사 응시 방법이 변경된다고 합니다.
설비보전기사 작업형에 용접이 추가되고 동영상 필답도 일반적인 필답으로 바뀐다고 하니, 사전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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