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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원]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이란?

by 자그담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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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동산거래 전자계약

 

  가. 부동산거래 전자계약 개요

 

     ■ 종이로 작성하던 부동산거래 계약서를 컴퓨터,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여 작성 서명하는 것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실거래신고 및 임대차 신고, 확정일자가 자동처리되어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별도로 신고할 필요가 없는 부동산거래 계약시스템.

 

 

  나.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의 장점

 

     ■ 편리함

 

       - [주택임대차계약] 확정일자 자동신청 (무료)

 

       - 임대차 신고 및 부동산거래신고 자동신청

 

       - 도장 없이 계약가능, 계약서 보관 불 필요

 

       - 부동산 관련 서류발급 최소화

 

 

     ■ 안전함

 

       - 이중계약, 사기계약 방지

 

       - 개인정보 암호화

 

       - 무자격ㆍ무등록자의 불법 중개행위 차단

 

       - 거래당사자 신분확인 철저

 

       - 계약서 위변조 및 부실한 확인설명 방지

 

       - 부동산 중개사고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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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적

 

       - 대출 우대금리 적용 :  주택매매, 전세자금은행대출 우대금리 적용(0.1%~0.2% p)

 

       - 한국주택금융공사(hf) 전세보증 이용 시 보증료율 인하(01% p)

 

       -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디딤돌대출 우대금리 적용(0.1% p)

 

       - 등기대행수수료 30% 할인

 

       - 중개보수 카드결제 무이자할부(최대 2~6개월)

 

 

2.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 절차

 

    ① 공인중개사

 

      계약내용 작성              → 전자계약서 생성

     (중개대상물 확인서 등)

 

    ② 매도인(임대인) 및 매수인(임차인)

    ※ 별도의 회원가입 필요 없음

 

      계약당사자 본인인증    → 전자계약서 서명

      및 계약서 확인                  

         (스마트폰, pc인증)

 

 

    ③ 공인중개사

    

     계약내용                         → 본인인증 및 전자서명

     및 계약당사자 서명 확인      (공인인증서)               

        

 

    ④ 계약성립

    

     계약당사자 통보             → 전자계약서 이관

     [문자 발송]                         (공인전자문서센터)               

 

 

3. 전자계약 콜센터 연락처: ☎ 1833 - 4662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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